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여행자동차

국립 운장산 자연휴양림 반일암운일암

국립 운장산 자연휴양림 반일암운일암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진안군 정천면, 주천면, 부귀면과 완주군 동상면에 걸쳐 있는 해발 1,126m의 운장산은 호남 노령의 여러 봉우리와 연결된 제1봉이다. 특히 해발 1,002m에 자리하고 있는 구봉산은 9개의 기암 명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름다리(길이 100m)가 생긴 이후로 1일 등산 코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북두칠성 별들의 전설이 담겨져 있는 칠성대를 지나 조선조 성리학자 송익필(1534~1599)이 은거하였던 오성대가 있고 송익필 선생의 자가운장이였기에 이산의 명칭 또한 운장산으로 불러져 내려온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전경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정영덕)는 숲 속의 태곳적 평온함을 오롯이 간직한 전북 진안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을 ‘9월 추천 자연휴양림’으로 선정했다.

 

국립운장산자연 휴양림의 사회·지리적 특성은  대전, 전주 등 주변 대도시에서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마이산도립공원, 용담댐, 운일암 반일암, 천황사, 죽도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네트워크 관광 체험이 가능하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자연환경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제방바위

 

운장산자연휴양림은 전북의 지붕이라 불리는 운장(雲長)산(1,126m)산 자락, 갈거계곡 입구에 위치하고 있다. 대전에서 자동차로 1시간 30분, 전주에서 1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어 많은 이용객들이 찾고 있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_휴양관

 

숙박시설로 숲속의 집 11동, 연립동 1동(2실), 산림문화휴양관 1동(12실), 숲속수련장 1동(2실)이 있고, 야영시설로 야영데크 1개소(20면)가 마련되어 있다. 취사장과 야외샤워장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자연의 비경을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는 원시림이 숲속의 집과 야영데크를 감싸고 있어 아름다운 경관과 맑은 공기를 마음껏 누릴 수 있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산림문화휴양관02

 

운장산자연휴양림은 산책로 등 트레킹 코스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산행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음이온이 풍부하게 방출되는 갈거계곡을 따라난 길을 따라 가벼운 계곡트레킹을 즐길 수 있고, 휴양림 위쪽의 임도를 통하여 운장산 북두봉까지 본격적인 등산을 즐길 수도 있다.

 

 

 

국립운장산자연유양림 마당바위

 

운장산자연휴양림은 갈거계곡에 위치하고 있고 약 7km에 달하는 운장산 계곡은 원시수림과 양산유곡의 옥류가 년중 흐르며 순환도로와 연접하여 "마당바위", "해기소"등이 자연 수목과 조화를 이루어 멋진 풍광을 연출하고 있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마당바위

 

휴양림 내에 있는 약 7km에 달하는 갈거 계곡에는 연중 맑은 물이 흐르고, 제방바위와 마당바위, 학의소, 정밀폭포는 빼어난 경관을 자랑해 가족 단위 혹은 단체 이용객이 휴양을 목적으로 즐겨 찾는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학의소

 

 

 

국립자연 운장산휴양림 계곡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갈거계곡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관리소앞계곡

 

특히 계곡 트레킹은 첫 번째로 원시림의 고요함과 평안함을, 두 번째로 갈거계곡의 음이온을, 세 번째로 제방바위, 마당바위 등 휴양림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어 스트레스로 지친 심신을 치유하기 좋다.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 주변관광 명소

 

 

운일암반일암

 

휴양림 주변으로는 메타세콰이어 길, 구름다리로 유명한 구봉산 및 운일암반일암 등 관광명소도 많아 다양한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다

 

 

기암절벽에 옥수청산(玉水靑山) 천지산수가 신묘한 어우러짐으로 절경을 빚어낸 곳이 바로 운일암·반일암이다.

 

 

 

 

진안읍에서 북쪽으로 정천을 거쳐 24km를 달리면 주천면에 이르고 운장산쪽 주자천 상류를 2km쯤 더 올라가면 운일암.반일암의 장관이 시작된다.

 

 

국립운자산자연휴양림 찾아 가는길

 

 

 

 

 

자료: 국립운장산자연휴양림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