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게임정보

초등생 독감예방접종 무료 시행

초등생 독감예방접종 무료 시행

초등학생 독감백신 무료접종 내년시행


내년부터 독감 유행 이전인 10, 11월에 초등학생 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
초등학생독감백신 무료접종은 대통령 공약으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이미 초등학생 독감 무료접종을 국정과제에 포함하였었다.

 

 

 

20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정과제인 '초중고생 독감 예방접종 국가지원' 사업 이행 차원에서 재정여건을 고려해 2018년부터 전국 초등학생 277만명을 대상으로 독감 무료접종 지원사업을 결정했다.

 

초등학생 독감백신무료접종을 위해 재정 당국과 국비 기준으로 356억원의 예산을 마련하고자 협의 중이다. 또 예방접종 실시기준 및 방법을 개정해 초중고교생을 인플루엔자 접종 권장대상에 넣을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내년 초등학생에 이어 2019년에는 중학생(146만명), 2020년에는 고등학생(182만명)으로 독감 무료접종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나아가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큰 임신부와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도 관계 전문가와 협의해 무료 접종대상에 포함할지를 검토할 계획이다.

 

독감백신 예방접종의 효과

 

독감예방접종은 집단성 유행을 막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시행하므로 주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중심으로 접종한다. 예방접종을 하면 60~90%가 예방된다.

 

예방접종 효과는 불활성화 인플루엔자 백신주사 후 1주일 이내에 항체가 증가하면서 나타난다.

 

백신을 주사한 지 2주 내에 항체가 생기기 시작하여 4주 뒤에는 최고에 도달하지만 지속기간은 약 5개월 정도이므로 인플루엔자 유행시기를 감안하여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현행 무료독감예방접종 대상자

 

현행 독감백신무료접종 대상자

 

현재 보건당국은 65세 이상 노인 약 760만명과 만 6세 미만 영유아 210만명 등에 대해서는 독감 예방백신을 무료로 접종해주고 있다.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것을 감안하면 초등학생 예방접종도 학교 단체접종보다 의료기관 접종일 가능성이 높다.

추후에 단계적으로 중고교생 이외에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생, 임신부에 대해서도 앞으로 단계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