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30% 줄여주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세종시 시범 도입
울산·전주에서도 시범사업·내년부터 본격 도입 확산
‘국민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한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의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세종시 시범사업(4. 30.)에 앞서 시연행사 및 체험단 발대식(4. 16.)를 진행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주요 내용
대중교통·보행·자전거 이용 장려와 승용차 이용 억제 |
① 첫째, 기존의 권역별 환승할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월 44회의 정기권을 10%의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 수도권의 경우, 1회 이용가격으로 최대 5회까지 환승 가능
- 정기권 발행은 별도의 국가의 재정투입이 없이 정기권 금융이자, 미사용 금액 등을 활용하여 민간 카드사가 자발적으로 추진한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정기권 속성(음영)
계층별 |
구역별 |
기간별 |
횟수별 |
수단별 |
가족권 |
1존(시내) |
1일권 |
회수권(44회) |
일반권 |
학생권 |
1주일권 | |||
일반권 |
2,3,4,5존 (거리비례제) |
1개월권 |
무제한권(가족) |
특수권(예정) (공역철도/버스 등) |
버스권(노인) |
▶ 올해 상반기 중 세종·울산·전주시에서 정기권 시범 발행을 거쳐, 2019년부터 정기권 발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대상 지역을 점차 확대해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② 둘째, 정기권 사용자가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이용 실적 점수, 이하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 함으로써, 10%의 정기권 할인과 함께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 개인의 위치기반 정보, 이동평균속도로 보행·자전거를 구분하여 측정하는 모바일 앱을 별도로 구축하여 마일리지를 산정할 예정이다.
- 아울러,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건강기금 활용**, 공공기관 참여 확대*** 등 추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방안을 발굴할 예정이다.
* 기업이 종사자에 마일리지 제공 시 부담금(1,000㎡이상 건물에 부과) 경감(붙임 2 참조)
** 미국, 일본 등은 건강기금을 조성·활용하여 걷기 등 신체활동을 촉진하는 프로그램 운영 중
*** 지자체(지원조례 제정 지원), 국책연구단지(10% 추가지원 예정, 자체예산) 등
③ 셋째, 통합교통시스템(One Platform, All Mobility)을 통해 정기권 구입과 마일리지 적립 및 이용뿐만 아니라, 기존 대중교통 이동 경로·환승시간, 보행·자전거까지 연계된 최적 맞춤형 이동계획을 새롭게 제공할 계획이다.
④ 넷째,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하여 개인의 대중교통 및 보행·자전거 이용에 따른 개인 맞춤형 정보(경제·환경·사회·보건적 편익)*를 제공하여 자발적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 자가용에서 보행·자전거로 전환 시, 1km당 8,552원 편익 발생(한국교통연구원, ‘17)
□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계획
(전주·울산시) 정기권 시범발행(롯데 이비카드, ’18.6월~) |
ㅇ (선정 배경) 단일 요금제 및 정산 체계, 시내버스 위주의 단순한 대중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분담률이 낮음
ㅇ (사업 내용) 한 달간 대중교통을 44회* 이용시 교통요금을 10% 할인(기존5.5→5만원)해주는 정기권 발행 추진
* 현재 전주/울산시는 44회 발행과 실제 통행패턴에 맞는 맞춤형 횟수 검토중
자료 : 국토교통부(교통비 30% 줄여주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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