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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대출 햇살론 온라인 방식 도입

서민대출 햇살론 온라인 방식 도입

 

 

서민대출상품 햇살론 온라인 방식 도입

"햇살론"이란?

 

저신용·저소득 서민에게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담보로 10% 대의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서민전용 대출 상품이다.(금융위원회가 서민지원 정책의 일환)

 

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회사와 저축은행 등 6개 금융기관이 공동 출시하여 2010년 7월 26일부터(산림조합은 8월 16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햇살론의 보증재원은 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데 보증재원은 정부 1조 원, 상호금융회사 8,000억 원, 저축은행 2,000억 원의 출자로 마련되었다.


 

 

 

햇살론 지원대상 내용

 

서민대출 상품 햇살론 개요

 

▶ 대출 대상은 농림어업인,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 근로자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도 포함된다. 단 신용관리정보 보유자 및 연체자인 경우 대출이 제한된다.

▶ 햇살론 생계자금,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대학생.청년 햇살론

 

 

 

햇살론 공급방식의 확대

 

최근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으로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에 온라인 방식을 도입한다. 종전 대출원가가 절감됨에 따라 보다 낮은 금리로 서민들에 대한 금융지원 가능하고,아울러, 온라인으로 햇살론 공급시 생업종사 서민들의 금융서비스 접근성 제고도 가능하다.

 

온라인방식 햇살론 공급 기대효과

 

현행 햇살론 공급을 소비자의 금융기관 직접 방문(자필서명 필요*) 방식에서 온라인을 통한 전자약정 체결방식까지 확대한다. (대출신청서, 신용보증신청서·약정서,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 동의서 등)

 

온라인을 통한 햇살론 이용시 대출원가 절감분 등을 금리*에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한다.

▶(현행) 10.5% 이하 → (개선) 현행 금리에서 1∼2%p 인하 가능 함.

 



 

햇살론 온라인 방식도입 향후 계획

 

전자약정 도입에 따른 이용자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본인 대출실행 확인 프로세스* 등 병행 도입

▶대출실행 前 대출신청여부 확인, 대출실행사실 SMS 통지 등

전산시스템 개발 및 서민금융진흥원 규정개정, 햇살론 취급 업권과의 협의 등을 거쳐 ’18.1월 도입을 목표로 추진한다.

▶대형 저축은행 등 온라인 햇살론 취급 여력이 있는 금융회사부터 단계적 도입

 

자료출처 : 금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