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게임정보

네이버 카카오 AI 기반 맞춤 서비스 경쟁

네이버 카카오 AI 기반  맞춤 서비스 경쟁

 

네이버와 카카오 등 주요 인터넷 업체들은  AI 추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네이버의 '디스코'다. '디스코'는 이용자들의 관심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애플리케이션(앱)이다.

 

네이버 AI기반 콘텐츠 추천서비스 `디스코`

 

 

 

 

네이버 디스코 앱화면 캡춰

'디스코'는 이용자가 관심 주제를 설정하고 해당 주제에 속하는 콘텐츠에 대해 '좋아'나 '싫어' 같은 피드백을 제공하면 스스로 이용자의 취향을 학습해 관심이 있을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AI 기반 추천 서비스를 기존 서비스와 접목하는 작업도 진행중이다.

네이버의 에어스(AiRS)는 모바일 네이버 이용자들이 관심있을만한 뉴스를 개인 특성에 마따라 제공하는 서비스다. 네이버에 있는 수많은 뉴스 가운데 이용자가 관심이 있을만한 뉴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카카오 AI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

 

 

 

 

카카오 토로스 다음웹툰 추천 서비스

다음웹툰홈피캡춰

 

루빅스가 다음뉴스 메인화면과 카카오톡 채널탭 등에 보다 특화돼 있다면 2014년 다음TV팟(현재 카카오TV)에서 동영상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개발된 토로스는 보다 광범위한 콘텐츠 추천에 쓰인다.

 

'토로스'는 이용자의 콘텐츠 취향을 파악해 맞춤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TV 등에 적용돼 있다.

 

'토로스'는 이용자가 이용한 콘텐츠를 파악한 뒤 이 콘텐츠를 즐긴 다른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이용했는지를 분석, 이용자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넷플릭스 추천 서비스

 

해외 기업 가운데 추천 서비스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기업은 넷플릭스다.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는 이용자가 영상을 보면 그 취향을 분석, 이용자가 좋아할만한 동영상을 추천하다.

 

단순히 어떤 영상을 봤는지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 영상을 봤는지, 언제 영상을 보는지, 영상의 평점은 어떻게 주는지 등 세분화된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넷 업체별 AI기반 추천 서비스 제공 현황

 

 네이버 디스코

 이용자 취향을 파악하여 적합한 콘텐츠 추천 스

 네이버 에어스

 이용자에 맞는 관심뉴스 추천

 카카오 루빅스

 포털 다음뉴스 첫화면에 개인맞춤형 뉴스 제공 

 카카오 토로스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등에서 적합 콘텐츠 추천

 넷플릭스

 이용자 동영상 시청 패턴 분석후 영상 추천

 

 

 

데이터 확보와 가공·분석 능력이 경쟁력

 

추천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면서 인터넷 기업들의 성패는 얼마나 정확하게 이용자들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데이터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이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이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확보해야 하고, 확보한 데이터를 잘 가공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