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정보

카카오뱅크 출범 해외송금수수료 1/10 수준

카카오뱅크 출범 해외송금수수료 1/10 수준

 

핀테크 카카오뱅크 27일 출범

 

제2의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가 27일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한다. 국민 메신저로 불린 모바일 플랫폼 카카오톡을 내세워 고객 몰이에 나선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이 가입자 2400만명의 탄탄한 고객기반을 가져 고객확보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으로 평균 7분 만에 계좌를 만들 수 있으며 계좌 개설 후 평균 1분 이내에 300만원 한도의 소액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직장인을 상대로 한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연봉의 최대 1.6배, 한도 1억5천만원까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모바일로만 거래하는 인터넷은행

 

기존 은행이 계좌를 모바일에 연동 사용 수준이라면, 카카오뱅크는 계좌 계설부터 여ㆍ수신 및 해외송금, 상품 만기 연장, 재가입 등이 모두 모바일로 가능하다. 진정한 의미의 ‘내손안의 은행’이다.

 

카카오뱅크는 PC를 통한 뱅킹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보안성을 고려해 본인 휴대폰 한 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앱을 통하여 모든 금융거래가 이루어 진다.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후 비대면 실명확인을 하면 은행 창구에 갈 필요 없이 즉시 계좌를 설치할 수 있다.


실명 인증에는 본인 명의 휴대전화, 신분증, 본인 명의의 다른 은행 계좌가 필요하다.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 

 

 

카카오뱅크 시중은행 1/10수준 해외송금수수로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전 세계 22개국에 해외송금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기존 은행의 10분의 1 수준 수수료를 적용한다.

 

 

 

 

 

 

 

자료출처:경향신문제공

 

 

카카오뱅크는 미국·유럽 등 22개국에 5000달러 이하 송금 시 총비용을 5000원, 5000달러 초과 시 1만원으로 책정했다. 시중은행의 10분의 1 수준이다.

 

씨티은행과 제휴를 통해 전신료,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를 면제하면서 저렴한 수수료를 만들었다.

해외송금 시장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 한국은행 자료를 보면 지난해 개인이 해외로 송금한 금액은 89억7000만달러, 급료 및 임금 지급은 13억7600만달러로 통계 집계 이후 각각 최대치였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상품

 

카카오뱅크가 한도 1억원이 넘는 신용대출 상품을 포함 3종류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한다.

 

첫째, 우선 고()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고신용 대출은 한도가 1억원이 넘는다.

직장인을 상대로 한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연봉의 최대 1.6배, 한도 1억5천만원까지 가능하다.

 

두번째,  대출상품은 중()신용자 대상 중금리 신용대출이다.

 

주주사인 SGI서울보증과 자체 신용평가 모형으로 대출 실행,  2019년부터는 오픈마켓카카오택시 이력 정보 등을 반영해 차별화된 자영업자(SOHO) 대출로 진화시킨다.

 

세번째, '모바일 속 비상금'은 소액 대출로 소액 급전이 필요해 2금융권 이용 고객의 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한 상품이다.

 

서울보증의 보증보험을 활용, 8등급의 저신용자도 한 자릿수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다른 사이트의 정보를 추출하는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해 심사하므로 대출받을 때 창구를 방문하거나 재직·소득 증명서 등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대출금리 또한 경쟁력을 갖춘다.

케이뱅크보다 수신상품의 경쟁력은 떨어지지만, 대출금리는 더 낮게 제공한다. 입출금통장의 금리는 시중은행 수준인 0.1%로 케이뱅크 상품 금리(2%)보다 낮다. 그러나 마이너스통장 대출 금리는 최저 연 2.9% 수준으로 케이뱅크를 포함한 주요 시중은행의 최저 이자율(3.5~3.6%)보다 낮다.

케이뱅크와 달리 중금리대출에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을 포함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신용등급 8등급" 고객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편의성과 가격 측면에서 차별화

 

예를 들면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비자, 마스터카드와 같은 글로벌카드사와 협력해 해외결제서비스를 확대하고, 화상통화 본인인증으로 고액송금이나 분실 시 본인확인 등 꼭 필요한 부분에 활용하는 등이다.

 

카카오뱅크의 또 다른 비전은 금융산업의 혁신을 선도하는 것이다.

“카카오톡 기반의 간편송금, 마케팅 제휴, 카카오뱅크의 성장에 필요한 빅데이터 제휴 등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등 금융산업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이끌어 가는 것이다.